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리퍼폰 단점 중고폰과 차이?

리퍼폰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고 계세요? 리퍼폰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했으니 아래 내용을 확인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글의 순서


리퍼폰 단점과 장점

리퍼폰 단점

  • 외관상 새폰과 다름없지만 중고폰입니다. 애플의 경우 고장, 반품 제품을 수거하여 분해하고 버릴 부품은 버리고 멀쩡한 부분은 분류하여 재검수 후 해당 부품을 이용하여 재조립하게 된 폰이 리퍼폰입니다. 단순히 반품된 폰도 리퍼폰으로 분류되어 소비자에게 판매되기도 합니다. 재조립은 사람이 하는 게 아닌 기계로 하는데 새폰과 같은 과정으로 새폰과 기능상 문제가 없어야 하지만 간혹 방수가 안 되고 물기가 스며들어 고장 나는 경우가 있어 불만이 생기기도 합니다.

  • 리퍼폰은 문제가 없는 제품으로 재조립했기에 새폰과 다름없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수리가 필요한 제품을 새로 재조립(재생산)했기에 결국 쓰던 제품이 섞여 있습니다. 결국 한 번 뜯고 다시 조립했다는 것에 사람들이 선호하지 않기도 합니다. 그리고 중요한 메인보드 같은 경우 기존에 사용하던 것을 그대로 사용해서 단기적으로 이상이 없을 수 있으나 오래 사용하게 되면 기능상 이상이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리퍼폰 장점

리퍼폰 장점

  • 외관상 새폰과 다름없습니다. 사용할 때 새폰과 리퍼폰 차이를 느끼기 어렵습니다.

  • 애플의 경우 리퍼폰은 신제품과 동일한 과정을 거쳐 제작되지만 새폰보다 가격이 저렴합니다. 어차피 한 번 사용하면 중고라고 생각하거나, 휴대폰을 자주 바꾸는 분이라면 리퍼폰이 비용을 아끼는 데 이점이 있습니다.

  • 삼성 리퍼폰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액정, 뒷면, 배터리, 외부 베젤, 프레임 등 모두 새것으로 교체한 제품입니다. 또한 삼성 리퍼폰은 삼성 서비스센터에서 1년 무상 A/S 보장이 되기 때문에 이점이 있습니다. 흔히 올갈이폰이라고하는 것도 이 범주에 속하는데 새폰을 구입하기에는 부담될 때 중고로 올갈이 폰을 구입하는 것도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의 하나입니다.


리퍼폰 중고폰 차이

리퍼폰과 중고폰 차이

리퍼폰을 새폰과 같다고 생각하거나 중고폰과 같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리퍼폰은 새폰과 중고폰 그사이에 위치한다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리퍼폰

위에서 언급한 내용을 살펴보셨다면 이미 리퍼폰에 대략 이해가 되셨을 겁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자면 리퍼폰은 리퍼비시 폰으로도 불리는데 환불된 제품이나 생산 라인에서 걸러낸 제품을 검수 후 리퍼폰으로 제공되는 경우도 있고, 같은 기종의 고장 난 중고폰을 분해해 버릴 건 버리고 재사용할 수 있는 부품은 분류 후 재검수를 거쳐 재조립된 휴대폰을 의미합니다. 보통 제조사에서 직접 처리하기 때문에 스크래치(잔기스는 있을 수 있습니다), 깨짐, 오작동이 없는 휴대폰으로 외관상 새폰과 거의 동일한 수준으로 수리한 폰을 의미합니다.

중고폰

중고폰은 사용하면서 발생한 스크래치, 깨짐 등이 있을 수 있고 전문가의 검수가 안 된 상태이기에 어떤 기능에 오류가 발생할지 알 수 없습니다. 그래서 중고폰은 등급이 있는데 민트급, S급, A급, B급 등 외관 상태, 기능에 따라 등급을 매겨 판매되고는 합니다. 간혹 중고폰 등급을 높인 상태로 판매하기 위해 사용자가 평소 문제가 있던 스크래치나 깨짐, 오작동 등을 수리하여 판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전문가가 검수 후 모든 부분을 수리하면 좋겠지만 이런 경우 대부분 눈에 띄는 부분만 수리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만약 중고폰을 구입할 때 조금이라도 멀쩡한 것을 구입하고 싶다면 올갈이 폰을 찾아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리퍼폰 중고폰 선택

리퍼폰 vs 중고폰 어떤 선택을?

리퍼폰 단점과 장점, 중고폰과 차이점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애플이나 삼성에서 공식 서비스 수리를 거쳐 판매되는 리퍼폰이라면 나쁘진 않습니다. 기존 부품을 이용하거나 다른 기기에서 문제없는 부품을 이용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외관상으로 볼 때나 기능 문제는 거의 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새폰 대비 가격도 저렴하기에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이용할 분이라면 리퍼폰도 좋습니다. 참고로 애플 서비스센터에서 이용되는 부분적인 수리를 할 때 이용되는 부품도 수거된 폰에서 정상 작동을 하는 부품을 검수 후 다시 이용하기도 합니다.

만약 한 번이라도 수리를 한 부분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 뜯은 흔적이 없는 폰을 원한다면 민트급이나 S급의 중고폰을 구입하시면 됩니다. 다만 요즘은 스마트폰이 대부분 배터리 일체형이기에 배터리 정도는 교체한 것을 구입하시는 게 좋기는 합니다. 오래되고 외관, 기능에 문제가 없어도 배터리 성능이 낮아서 불편함을 겪는 경우도 많습니다.

  • 새폰과 거의 동급의 폰을 구입하고 싶다면 리퍼폰을 고려해 보세요.
  • 분해한 게 마음에 걸린다면 중고폰 중 민트급이나 S급을 고려해 보세요.
  • 중고폰은 성능이 멀쩡하더라도 배터리 문제가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니 배터리 정도는 교환했는지 확인해 보세요.
  • 중고폰이라도 간혹 올갈이해서 거의 새폰과 동급의 상태를 유지한 폰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함께 확인하면 도움이 되는 글

비데 렌탈 vs 구입 장단점 어떤 선택을 할까요?

갤럭시 화면 안 꺼지게 하는 방법 몇 가지 살펴보기

갤럭시 최신 폰 플래그십 기준 가격 출시년도 정리!

갤럭시 라이트 모드와 절전 모드와 차이

갤럭시 워치 7 출시일? 추가되는 기능 루머에 대해서 간단히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